고객센터

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문의주세요.

자주묻는 질문(FAQ)

  • [이용안내]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이 무엇인가요?

    국가직무능력표준(NCS,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)이란,

   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(지식, 기술, 소양 등)을 국가가 산업부문별,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입니다.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해 직업교육, 훈련, 자격 등에서 활용하고 있으며, 능력중심 채용 등 인사관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.

  • [이용안내] NCS 내용 중 직업기초능력은 무엇인가요?

    직업기초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직무 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통역량을 말합니다.

    현재, 10개 분야와 3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  [참고] 직업기초능력의 구성
    1) 의사소통 능력 : 문서이해 능력, 문서작성 능력, 경청 능력, 의사표현 능력, 기초외국어 능력
    2) 수리 능력 : 기초연산 능력, 기초통계 능력, 도표분석 능력, 도표작성 능력
    3) 문제해결 능력 : 사고력, 문제처리 능력
    4) 자기개발 능력 : 자아인식 능력, 자기관리 능력, 경력개발 능력
    5) 자원관리 능력 : 시간자원관리 능력, 예산자원관리 능력, 물적자원관리 능력, 인적자원관리 능력
    6) 대인관계 능력 : 팀웍 능력, 리더십 능력, 갈등관리 능력, 협상 능력, 고객서비스 능력
    7) 정보 능력 : 컴퓨터활용 능력, 정보처리 능력
    8) 기술 능력 : 기술이해 능력, 기술선택 능력, 기술적용 능력
    9) 조직이해 능력 : 국제감각, 조직체제이해 능력, 경영이해 능력, 업무이해 능력
    10) 직업윤리 : 근로 윤리, 공동체 윤리

  • [결제] 크롬에서 결제시 오류가 나요

    구글(Google)의 정책 변경에 따라, 2016년 9월 1일부터는 크롬(Chrome) 브라우저의
    최신버전(버전 45 이상)부터는 NBAPI기반의 결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    이점 널리 양해 부탁드립니다.

    현재 엔씨에스테스트에서 결제시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    ※ 지원가능 브라우저
    Internet Explore, 파이어폭스, Safari, 오페라

  • [검사] 진단테스트는 어디서 보나요?

    엔씨에스테스트 이용에 감사드립니다.

    우선, 진단테스트는 회원에게만 서비스 되며,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.

    로그인후, 마이페이지로 이동시 <다음> 그림과 같이 링크가 존재합니다.

    감사합니다.

  • [회원] 회원가입시 자격이나 혜택이 있나요?

    네,

    엔씨에스테스트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회원에 가입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며,

    회원가입시 "NCS직업기초능력 진단테스트"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.

    감사합니다.

  • [강의] 접속에러가 나고, 페이지가 이동되지 않아요

    쿠키 또는 임시 인터넷 파일인 가능성이 높습니다. 아래의 사항을 체크하세요.
    1.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> 인터넷옵션을 선택합니다.
    2. 인터넷 옵션의 일반 탭 중, [임시 인터넷 파일] > ‘파일삭제’ 버튼을 클릭합니다.
    3. 파일 삭제 창이 뜨면 ‘오프라인 항목을 모두 삭제’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.

  • [강의] 강의화면이 모니터에서 잘려서보여요.

    최적화된 해상도가 맞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.
    1. 모니터 좌측 하단의 [시작] 메뉴 클릭 > [제어판] > [디스플레이] > [설정]에서 해상도를
    조절해주세요.
    최소 해상도는 1280 x 1024 이며 권장해상도는 1920 x 1080 이상 입니다.
    권장 해상도 이하에서는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  • [이용안내] NCS에서 '스펙'이 필요 없나요?

    NCS 기반 채용은 스펙을 전혀 보지 않는 무스펙전형의 채용이 아니라, 해당 직무에 적합한 스펙을 보는 "On-spec" 전형을 의미합니다.


    - 기존 직무수행과 무관한 인적사항을 최소화 하고 채용 직군에 부합한 직무 관련 교육사항, 자격사항, 경험·경력사항을 고려하여 직무와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.


    - 따라서, 능력중심채용은 스펙이 아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, 해당 기관이 제시하는 직무와 연관된 스펙을 준비하고 "NCS"라는 명확한 기준을 통해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  • [이용안내] NCS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?

    (1단계)목표직무 설정 ? (2단계)필요스펙(On-spec)준비 ? (3단계)'직무 설명자료' 분석 ? (4단계)채용전형·평가기준 참고, 본격준비

    - 직업심리검사·진로적성검사 등과 직업 및 직무정보(워크넷-직업진로)를 활용하여 목표직무 설정
    - 목표 직무와 관련된 교육·자격·경험 및 경력 사항 사전 준비
    - 각 기업의 채용공고(혹은 onspec.ncs.go.kr - 채용정보 - 직무기술서 게시판 참고)의 '직무 설명자료'를 확인하여 구체적인 직무에서 필요한 지식·기술·태도(KSA) 파악
    - 채용공고에 안내되어 있는 평가기준과 채용전형을 바탕으로 본격 준비

  • [이용안내] NCS 으로 변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?

   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은 기관의 특성 및 채용정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, 기존채용과 비교하였을 때 전체적인 방향은 다음과 같이 변화됩니다.

    <서류전형>
    - (기존채용) 가족사항, 신체사항 등 불필요한 인적사항과 직무와 무관한 스펙의 과도한 요구, 그리고 성장과정 등 자전적이고, 일률적 자기소개서 항목 구성으로 직무연관성이 미흡하였으나,
    - (능력중심채용) 직무와 무관한 기재사항은 최소화하고 직무관련성이 높은 사항 기재(예 : 교내외 활동경험, 인턴 등 근무경험, 직무관련 자격증 등)하며, 자기소개서는 채용 직무 관련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질문으로 구성합니다.

    <필기시험>
    - (기존채용) 인성 및 일반적 인지능력에 대한 지필검사·전공 필기시험 등을 다수 시행하였으나,
    - (능력중심채용) 직무 관련성을 확보하여 직무능력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지필 형태로 구성합니다.

    <면접시험>
    - (기존채용) 질문내용이 단편적이고, 주관적 판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으며, 직무수행과 무관한 내용을 다수 포함하는 등 비체계적인 면접이 진행되었으나,
    - (능력중심채용) 직무능력과 관련된 경험(경험면접), 업무 수행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(상황면접), 특정 직무 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(PT면접) 등 다양한 구조화된 면접 진행됩니다.

  • [이용안내] NCS를 하면 무엇이 나아지나요?

    (기업) NCS라는 국가차원의 표준을 활용함으로써, 인재채용의 타당성과 합리성을 담보할 수 있고, 채용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 할 수 있습니다.


    - 즉, 해당 직무에 적합하고, 준비된 인재를 선발함으로써 신규직원에 대한 재교육 비용 감소 및 조기 적응, 입사 후 중도퇴사율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    (취업준비생) 직무와 무관한 스펙(Over-Spec)이 아니라 직무 수행에 꼭 필요한 스펙(On-Spec)을 쌓을 수 있어 불필요한 스펙취득에 소요되는 시간적, 금전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
    - 채용시, 공공기관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이 꼭 필요한 스펙을 준비할 수 있도록 채용공고 형식을 통해 사전 안내함으로써 취업준비생의 부담감을 덜어줄 것이며,


    - 취업준비생은 본인이 가진 능력, 자질에 따라 사전에 가고자 하는 직무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채용준비로 실제 취업 후, 업무적응력 및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
  • [결제] 같은 상품이 이중결제가 되었는데,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    결제 시스템 지연 등으로 인해, 이중 결제가 되었다면,

    결제 방법(신용카드, 계좌이체,휴대폰 등) 및 결제 날짜 (시간) 등을 고객센터 [1:1상담]에 등록해 주세요.

    확인 후 해당 1건은 정확히 취소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카드 취소건은 카드사와 연동되어 매입 승인전이면 바로 승인취소되며, 회원님이 월결제를 하신 후더라도 취소가 된다면 이후 월 결제 항목에서 취소처리됩니다.(각 카드사마드 적용 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.)
    계좌이체의 경우 은행사별 환불 지급 처리기준에 따라 1~5일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.
    휴대폰결제의 경우 월 요금 결제일에 따라 각 통신사 별로 다르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.

  • [결제] 구매한 상품의 결제취소는 어떻게 하나요?

    NCSTEST의 컨텐츠는 디지털 컨텐츠 특성상 이용하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만 처리가 가능합니다.


    취소요청은 고객센터[1:1상담]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
  • [결제] 결제내역은 어디서 확인하나요?

    로그인 하신 후, [마이페이지] > [결제내역보기]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.

  • [결제] 결제한 검사를 환불할 수 있나요?

    결제한 검사를 응시하여 1번이라도 시작하게 되면 사이트 내 정책상 환불은 불가합니다. 양해 부탁 드립니다.


    응시하지 않은 검사는 고객센터를 통해 취소접수가 가능합니다.

  • [회원]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?

    로그인 하신 후, [회원정보수중] > [비밀번호변경] 페이지에서 현재의 비밀번호와 새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, [확인] 버튼을 눌러주세요.

  • [회원] 비밀번호 분실 시 어떻게 찾나요?

    비밀번호 찾기는 상단 [로그인] > [비밀번호찾기]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    분실된 비밀번호는 재 사용이 불가하며 휴대전화번호/이메일계정으로 인증 후에 임시번호를 발급합니다.

  • [회원] 아이디 분실 시 어떻게 찾나요?

    아이디 찾기는 상단 [로그인] > [아이디찾기]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  • [회원] 회원정보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?

    로그인 하신 후, 상단의 [회원정보수정] 페이지에서 변경을 하신 후 [확인] 버튼을 눌러주시면 정보가 변경됩니다.

    단 기본 인증정보인 이름, 아이디는 변경하실 수 없습니다.

  • [회원]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?

    회원탈퇴는 로그인 하신 후, [회원정보수정] > [회원정보수정] 페이지 상단에 '회원탈퇴' 링크를 통해서 처리됩니다.


    회원탈퇴를 하시면 등록하신 개인정보를 비롯한 모든 이용 내역, 결제내역은 바로 삭제되어 더 이상 열람이 불가능합니다.

    또한 회원님이 결제하신 유료 및 지급 컨텐츠는 탈퇴하신 순간부터 더 이상 이용하실 수 없으며, 관련한 피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
  • [회원] 회원가입은 무료인가요?

    회원가입은 무료입니다.


    회원가입 시 이름, 이메일, 비밀번호, 휴대폰번호(인증필요) 등 입력을 마치시면 즉시 개인회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  • [회원] 아이디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?

    아이디 변경은 불가능합니다.